8월 둘째 주, 돈의 흐름을 읽는 스마트머니 차트 분석을 시작합니다. “ICT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스마트머니 트레이딩의 기초를 다지셨다면, 이제는“MTS 라이브 워크샵”을 통해 소수 정예, 개인화된 코칭을 통해 다음 단계로 나아가실 차례입니다. 더 이상 혼자 외롭게 트레이딩 하지 마세요. 돈의 흐름이 보이면 트레이딩이 쉬워집니다!
기억하셔야 할 주간 차트의 하일라이트입니다.
지난 주간 선물 시장은, 7월 마지막 주 예상보다 약하게 나온 노동 시장 데이터로 인해 발생한 하락세를 반전시키며 다시 강한 상승 흐름을 찾았습니다. 주간 차트에서 중점을 두고 보셔야 할 부분은 7월 마지막 주간에 만든 고점과 저점이 아직 유효하다는 것입니다. 지난 주간 고점과 저점은 7월 마지막 주간 고점과 저점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말은 주간 저점과 고점 모두 상대적 동등 저점과 고점을 형성하며 매도측, 매수측 모두에 유동성을 쌓아놓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난 주간의 상승 흐름을 이어가며 NWOG가 플러스로 나와준다면 먼저 고점 유동성을 차례로 흡수하며 일차 상승 흐름으로 주간을 시작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NWOG가 마이너스로 나온다면 주초에 먼저 주간 거래범위의 중간 지점까지 되돌림 후 그 다음 흐름을 새로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3기 MTS 라이브 워크샵: 소수 정예 실전 코칭
"스마트머니 컨셉으로 트레이딩하는 프로 트레이더의 머릿속을 다 보여드립니다"
미라클차트 ICT 마스터클래스를 넘어, 실전에서 프로 트레이더가 어떻게 시장을 분석하고, 진입 포인트를 결정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지 모든 과정을 4주간의 실시간 라이브 워크샵을 통해 공개합니다. 단 매 기수마다 4-8명의 제한된 인원으로 진행되는 심화 과정에서 실시간 트레이딩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하고, 개인별 맞춤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이 차트에서 거래구간은 7월 31일에 만든 고점(All Time High)과 8월 1일 저점입니다. 8월 4일 월요일 저점이 주간 최저점이 되었고, 이로 인해 8월 1일, 4일 저점이 상대적 동등 저점이 되며 상당한 파워의 유동성 저점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거래 범위의 저점으로 잡기에 적절한 지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 반면 거래범위 고점은 7월 31일 고점 직전에 지난 주간 고점(금요일 고점)을 형성했습니다. 따라서 이 구간 전체를 거래범위로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구간 중간에 있는 H4. 거래범위 중간 FVG을 참고하세요. 만약 가격이 먼저 매수측 유동성을 흡수하고 되돌림이 시작된다면, 거래 범위 중간에 있는 이 지점이 중요한 가격 변동을 예상할 수 있는 지점이 될 것입니다.
2. H1 타임프레임으로 좁혀서 보자면 여기가 중요합니다.
H4 타임프레임에서 큰 흐름을 보았다면, 이제 H1 타임프레임으로 좁혀서 거래범위를 잡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요일 저점은 (H1)H.P FVG에서 상향 흐름으로 모멘텀 전환을 만든 지점입니다. 따라서 H1 타임프레임의 거래범위 저점으로 바로 이 지점을 잡고, 고점을 금요일 고점으로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이 범위 안에 있는 주요 참조점들을 차트에 표시해 두었으니 참고해 보세요.
3. 이번 주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지난 주간은 강한 상승 모멘텀이 주도한 주간이었습니다. 월요일 저점에서 금요일 고점까지 만들어진 모멘텀이 새로운 이번 주간에도 연결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할 것은 NWOG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NWOG가 나오는지, 그리고 이 NWOG에 대해 아시아 세션과 런던 세션이 초반 어떻게 반응할지 자세히 관찰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 앞서 설명드린 넓은 타임 프레임의 주요 참조점에서 가격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잘 보시고 매일 매일 새롭게 형성되는 거래범위와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참조점들을 확인하세요. 이를 위해 우리는 “MTS 프리미엄 전략 리뷰” 코스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8월은 쉬고 9월에 다시 시작됩니다. 등록이 오픈되어 있으니 꼭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텔레그램을 통해 매일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트레이딩의 맥을 짚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스닥 선물 차트로 시장의 큰 흐름을 스마트머니 관점으로 읽어 드렸습니다. 시장에서 돈의 흐름을 읽는데 이번 뉴스레터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